내가 원하는 물건을직접 설계하고 제작해볼 수 있는 공간 KU Makerspace

공지사항

[필독!! 시설사용 안내] KU메이커스페이스 시설 사용시 주의사항 (ver 1.2)
  • 등록일 : 2021-04-21 (수)
  • 조회 : 1885

<KU메이커스페이스 시설 사용시 주의사항 안내>

 

1) 1인 1장비 예약 후 시설 이용

코로나19로 인하여 테이블 사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교육, 프로그램 운영 제외) 이에 시설 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1인 1장비 예약을 하신 후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종종 1명이 장비 예약한 후 동승인을 데리고 와서 같이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식의 사용은 금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승인 중 기본장비교육을 듣지 않고 시설 이용하는 경우가 적발되고 있습니다. 이후 적발시 예약자에게 시설 사용 페널티가 부가되니 명심해주시길 바랍니다.)

 

2) 예약한 장비만 사용 할 것

시설 이용시 1인 1장비, 예약한 장비만 이용을해야하나 비어있는 장비를 멋대로 사용하는 유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적발시 1달간 장비예약 사용을 금지하는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만약 예약한 시간대에 장비가 계속 사용이 되고 있을 경우 매니저나 담당자에게 문의를 주시면 다른 장비로 이동시켜 드리겠습니다.)

 

3) 재료, 부품 제공 X (재료나 부품은 본인이 직접 구입해서 들고 올 것, 3D프린터 필라멘트는 제공)

종종 KU메이커스페이스에 찾아와서 재료나 부품을 받아가려고 문의하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KU메이커스페이스에서는 장비와 공간을 대여해주는 곳이지 재료나 부품을 제공해주는 곳이 아닙니다. 재료는 개인이 들고오셔서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재료 판매를 하지 않습니다. 

 

4) 수공구 및 장비는 시설 밖으로 반출 불가

수공구나 장비 등을 밖에서 사용하고 오겠다고 요청하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KU메이커스페이스 내 수공구 및 장비는 밖으로 반출이 불가하니 부탁이나 요청을 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5) 운영시간 외 시설 사용 불가

종종 운영 시간 10-18시 이전이나 이후에 방문하여 시설 사용 요청하는 유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운영시간 전, 후에는 관계자 외 사용 불가함을 안내 드립니다.

 

6) 시설 이용제한 페널티 관련 불만에 대한 KU메이커스페이스 입장

장비교육 신청 후 노쇼, 장비 예약 후 노쇼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노쇼 인원에 대해서는 1달 간 시설 사용 제한하는 페널티가 부여 되는데 이에 불만을 품는 유저가 있습니다. 명백히 말하자면 노쇼는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고 침해하는 행위입니다. 본인의 노쇼라는 행위에 대해서 먼저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7) 교육 프로그램 신청 시 대기자 초반대 번호일 경우 반드시 교육 전날 신청 내역 확인하기

장비 교육 신청자 중 초반 대기자의 경우 종종 신청 완료로 변경이 되었는지 인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스템상 취소 인원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대기에서 완료로 변경이 되니 초반대 번호 대기자는 반드시 교육 전날까지 신청 내역 확인하시고 완료로 변경되어 있으면 교육에 참여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 사항 22.11.08>

8) 3일연속 예약 불가

장비의 무분별한 사용을 막기위해 장비별로 이전에는 2일연속 사용이 불가능하게 운영하였으나, 학과목과 프로젝트, 행사등이 겹치게 되어 사용일수에 대한 요청이 많아 2일연속 예약 가능하게 변경하였습니다. 3일연속으로 예약을 하시게 된다면 전화통보 이후 예약이 취소가 될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9) 3D프린터 연속 사용 불가

제작시간이 긴 3D프린터 특성상 운영시간안에 원하는 물품을 제작이 힘든 부분이 있어 KU메이커스페이스에서는 운영 마지막시간까지 예약을 하여 다음날 운영전인 10시전까지 런타임이 긴 물품을 제작 할 수 있도록 안내해드리고있습니다. 하지만 공지 8번을 악용하여 다음날 운영시간까지 예약을 하여 무분별하게 장비를 사용하는 사례가 많아져 이를 통제하려합니다. 이후 적발시 통보없이 가동중인 프린터 정지 및 경고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9) 3D프린터 연속 사용 안내

 제작시간이 긴 3D프린터 특성상 운영시간안에 원하는 물품을 제작이 힘든 부분이 있어 KU메이커스페이스에서는 운영 마지막시간까지 예약을 하여 다음날 운영전인 10시전까지 런타임이 긴 물품을 제작 할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고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수칙을 변경하여 프린팅 가능시간을 변경하려 합니다.

   변경 전

월~목:18:00까지 예약 익일 10:00까지 가능

금: 18:00까지 예약 30시간이내 프린팅 가능

 변경 후

월~목:18:00까지 예약 익일 17:00까지 가능

(단, 익일 10:00부터 예약 및 출석 필수)

금: 운영시간 이후 출력 불가

 

10) 과도한 3D프린팅 런타임 중지

3D프린터 특성상 높은온도를 사용하게 되는데 긴 시간을 사용하게 된다면 이후에 사용할 때 오류가 발생할 확율이 올라가기에 출력시간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여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모든 3D프린터의 프린팅 출력시간을 30시간 미만으로 설정하여 출력 하도록 하겠습니다.

 

11) 테이블 이용 관련

코로나19로 인하여 테이블 사용을 금지하였으나,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통제하던 테이블사용을 해제하고 운영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테이블 사용에 대한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있어 테이블이용수칙을 추가하려 합니다.

-테이블 사용자
 •테이블 사용시 테이블 하나당, 한 명의 학생증 보관
 •메이커스페이스 사용대장에는 모든 이용자 기록
 •이용 후 정리 정돈 상태 확인 후 학생증 반환

 
첨부파일